캄보디아 신동호 선교사 2012년 사역 보고

목차
I. 2012년 사역 정리
1. 예수구원벙꺽교회
2. 예수구원따쪼교회
3. 홀리텐트건축학교
4. 피아노교실
5. 생활의 변화
1) 가현이와 소현이의 전학
2) 벙꺽교회로 이사

II. 2013년 사역 계획
1. 예수구원벙꺽교회
1) 사역자를 위한 목회훈련
a. 개인 영성 훈련
b. 소그룹 인도 훈련
c. 대그룹 집회 인도 훈련
2) 성도를 위한 신앙 훈련
3) 팀사역 훈련
4) 이중언어예배
5) 어린이 축구팀 운영
6) 공동체 생활관

2. 예수구원따쪼교회
1) 사역자 청빙
2) 유치원교사 훈련
3) 어린이 축구팀 결성

3. 홀리텐트 훈련원
1) 건축기술자훈련
2) 한국어훈련
3) 영어훈련
4) 음악훈련

4. 대외적인 활동
1) 직업 창출 연합 사역
2) 선교팀 및 단기선교사
3) 사역지의 확장
4) 에큐메니칼 동역

III. 2013년 기도제목

I. 2012년 사역 정리

1. 예수구원벙꺽교회
예수구원벙꺽교회는 프놈펜 시내 중심부 벙꺽에 위치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최대 이슬람사원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시작된 벙꺽 지역 개발로 인해 벙꺽지역은 이주, 철거 등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있지만, 기본 철거가 끝나고 일부 지역 주민에게 소유권을 인정해 줌으로서 어느 정도 안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2010년에 렌트한 땅은 집주인이 집을 개발회사에 매매를 하여 예배처소를 여러 곳으로 옮겨 다니다가 지금은 600m2의 땅을 5년 임대하여 가건물을 지어 예배를 안정적으로 드리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예배실, 사택, 훈련원의 교실4(한국어 및 영어, 컴퓨터, 음악, 건축교실), 남자 숙소(2인 거주), 여자 숙소(4인 거주)로 건축 중에 있습니다
2010년 어린이 예배 및 영어찬양교실로 시작하여 지금은 어른 및 청소년 예배 30여명, 어린이 예배 70여명이 함께 예배합니다.

 
토요일 사역자모임을 통해 교사급인 청년과 청소년 15여명이 주일 어린이예배를 준비하고 있으며 어린이 예배는 찬양, 1분 설교와 연극, 봉헌, 게임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2. 예수구원따쪼교회
예수구원따쪼교회는 왕궁 맞은편 메콩강 건너 10여 분 거리에 있는 조용한 시골 마을로서 지금은 프놈펜 외곽이지만 시내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입니다. 2년간 마당예배를 드리다가 2012년 4월 25일에 예배당을 건축하여 입당예배를 드렸고 예수구원벙꺽교회의 15명의 청년사역팀이 함께 가서 어린이 예배를 인도합니다. 현재 어린이 예배에는 어린이 200여명과 어른 5명 내외의 인원이 함께 합니다.

3. 홀리텐트 건축학교
2012년 6월부터 직업이 없는 예수구원벙꺽교회의 청년 8명과 함께 벙꺽교회 예배당과 훈련원을 건축하게 되었습니다. 건축을 배움으로서 청년들이 건축기술자가 되어 직업을 갖고, 비전을 발견하며, 교회 자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예수구원벙꺽교회 예배당, 훈련원과, 프놈들교회 담장, 지붕 등의 공사를 하였습니다.
4. 피아노교실
2012년 8월부터 지원자를 받아 키보드를 통해서 피아노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과정은 교사과정과 취미과정이 있습니다. 교사과정은 엄격하게 관리하여 교사 혹은 교회 반주자로 훈련합니다.

5. 생활의 변화
1) 가현이와 소현이의 전학
캄보디아에서는 들어갈 선교사자녀학교가 없어 기도해왔던 큰 딸 가현(17세)이가 2012년 8월 고입검정고시를 합격한 후 필리핀에 있는 마닐라한국아카데미(명성교회 후원)로 입학하였습니다. 작은 딸 소현(15세)이도 호프스쿨을 그만두고 함께 갔습니다. 가현이는 중3, 소현이는 중2로 편입했습니다.

 
2) 벙꺽교회로 이사
11월 중순경 예수구원벙꺽교회와 훈련원의 건축을 마치게 되면 교회 안으로 이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프놈펜이 점점 렌트비가 오르며 교통 체증으로 현재 사는 집에서 출퇴근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사역의 집중과 교회 관리를 위해 이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II. 2013년 사역 계획
1. 예수구원벙꺽교회
선교의 목표는 자립교회이며 이를 위해 사역자의 목회 훈련 및 성도의 재정 자립을 지원하고 교육합니다.

1) 사역자를 위한 목회 훈련
a. 개인 영성 훈련
말씀읽기와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인도 받기를 훈련합니다.

b. 소그룹 인도 훈련
소그룹을 운영함으로서 구성원들이 목회를 배우고, 자신 및 다른 사람의 신앙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c. 대그룹 집회 인도 훈련
심방 및 어른 전도를 통해 구령의 열정을 갖고, 예배 인도, 새벽 기도 인도, 찬양 인도를 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2) 성도를 위한 신앙 훈련
특별 새벽 기도, 찬양팀, 성경통독, 성경공부를 합니다.

3) 팀사역 훈련
현재 함께하는 사역자를 중심으로 두 개의 팀을 나누어 메콩강 입구에 있는 수상가옥마을을 전도하며 어린이 예배를 세워나갑니다.

4) 이중언어 예배
주일 8:30에는 어린이 예배, 10:30에는 어른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토요일 오후에는 한국어를 배우는 현지인들을 위해 한국어와 캄보디아어를 함께 하는 예배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5) 청소년 축구팀 운영
청소년부 활성화와 건강, 달란트 개발을 위해 청소년 축구팀을 운영하며, 정기적으로 다른 교회와 리그를 통해 축구팀을 활성화합니다.

6) 공동체 생활관
신앙 훈련을 집중할 수 있도록 사역자 중심으로 남자2명, 여자 4명과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합니다.

2. 예수구원따쪼교회
2013년 따쪼교회의 과제는 지역 교사의 확보와 어른 예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1) 사역자 청빙
생활이 안정되어 있는 부부 사역자를 청빙하여 지역을 전도하며 어른의 전도와 예배의 정착을 도모합니다.

2) 유치원교사 훈련
2014년 기독교 유치원개원을 위해 따쪼 지역의 유치원 교사 3명을 확보하여 유치원 교사과정을 이수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벙꺽에 여자 숙소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3) 어린이 축구팀 운영
캄보디아에서 인기있는 종목인 축구를 접촉점으로 교회에 헌신된 어린이들을 훈련시킵니다.

3. 훈련원
1) 홀리텐트 건축기술자훈련
기초 과정으로 설계, 기초, 철골, 조적, 배관, 전기, 지붕 공사 등의 건축 공정에 따른 이수 매뉴얼을 완성하여 기술자를 양성하며 고급과정으로 자재관리, 인사관리, 재정 관리 등의 경영 이론을 훈련합니다. 이를 위해 현장을 아는 숙련된 기술자가 전문인 단기 선교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2) 한국어 훈련
기초 과정으로 한국어 회화, 한국어 능력 시험 대비 코스가 있으며, 고급 과정으로 통번역사, 교사 과정이 있습니다. 한국어 교사 및 한국어 능력 시험 대비 코스는 이미 발행되어 있는 교재를 활용하지만, 통번역사와 교사 과정은 한국의 초등학교 교과서를 교재로 합니다. 앞으로 한국과의 교류와 투자가 활발히 될 것에 대비하여 비지니스 통번역과 신학 및 신앙에 대한 통번역 과정을 두며, 이를 위해 헌신된 한국어 교육 단기 선교사가 필요한 형편입니다.

3) 영어 훈련
기초 과정으로 직업을 위한 영어 회화, 일상 회화를 하며 고급 과정으로는 교사과정이 있습니다. 교사과정을 통해서는 영어 강사로 비전을 받은 학생들이 각 지역에 영어 학원과 교회를 함께 세워가는 사역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지인 영어교사, 필리핀 영어교사, 원어민 교사 를 확보해야 합니다.

4) 음악 훈련
피아노, 기타 등을 위한 악기 교실과 찬양 인도자를 위한 찬양 교실이 있으며, 악기 연주에서부터 기초 음악 이론을 훈련합니다.

4. 대외적인 활동
1) 직업 창출 연합 사역
전도와 교회의 재정 자립을 위하여 뜻을 함께 하는 선교사들과 네트웍을 구성하여 다양한 직업들을 창출함과 동시에 재정 훈련을 시키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2) 선교팀 및 단기 선교사
사역이 확대됨과 동시에 영어, 한국어, 음악 등의 교육을 위해 함께할 사역자들이 많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3) 사역지의 확장
벙꺽교회에 새로 전도되어 오는 멤버들이 함께 사역하기를 원하여 20명이 함께 사역지에 갈 때도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팀을 2개로 나누어 따쪼교회와 인근 지역 마당 예배를 위해 청년들을 파송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에큐메니칼 동역
교단이 없이 연합회로 활동하고 있는 현지교회들을 위해 찬양, 성경공부, 교회 학교를 위한 교육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III. 2013년 기도제목
1. 벙꺽교회, 따쪼교회에 필요한 사역자를 보내주소서
2. 훈련원에 함께할 건축전문인, 영어, 한국어, 음악 단기선교사를 보내주소서
3. 선교에 필요한 재정과 물품을 보내주소서
4. 에큐메니칼을 하는 현지교회의 필요를 잘 알 수 있도록 하소서
5. 새로 이사하는 벙꺽에서 온 가족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14_PIC7C6 14_PIC563 14_PIC748 14_PIC855 14_PICA1A 14_PICA79 14_PICB55 14_PICBD4